[뉴스라이더] AI의 빛과 그림자…유엔 안보리, 사상 첫 회의 나선다 / YTN | 質問の答えを募集中です! [뉴스라이더] AI의 빛과 그림자…유엔 안보리, 사상 첫 회의 나선다 / YTN | 質問の答えを募集中です!

[뉴스라이더] AI의 빛과 그림자…유엔 안보리, 사상 첫 회의 나선다 / YTN

未分類
[뉴스라이더] AI의 빛과 그림자…유엔 안보리, 사상 첫 회의 나선다 / YTN
■ 진행 : 김대근 앵커
■ 출연 : 김덕진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16년 전 순직한 조종사가 생전 모습 그대로 어머니와 재회했습니다. 어제 국방부가 AI 기술을 이용해 가상인간으로 복원한 조종사의 모습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한편에서는 AI 기술을 이용해 영상을 조작하고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경우도 있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AI 기술도 쓰기 나름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규제책은 아직 미비한 상황입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이번 달에 관련 논의를 한다는데요. 어떤 내용이 논의되는지 IT 커뮤니케이션 연구소 김덕진 소장과 함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최근에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영상부터 보고 얘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 음바페가 이강인 선수의 이적설에 대해서 언급한 영상이 화제가 됐는데요. 먼저 보고 얘기를 이어가보겠습니다. 보여주시죠.

[앵커] 이 영상이 큰 화제가 됐던 이유, 우리 축구 팬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할 만한 일본 기자의 질문에 이렇게 곧바로 음바페 선수가 고개를 내젓고요. 또 얼굴까지 찡그리면서 응수해 줬기 때문인데요. 얼굴 찡그리는 모습 보셨죠. 알고 봤더니 2년 전 음바페 기자회견 영상을 AI를 이용해서 교묘하게 편집한 영상이었습니다. 그러면 원본 영상과 비교해볼까요.

[앵커] 조작된 영상과 원본 영상을 비교해봤습니다. 원본 영상 봤더니 원래는 이거 프랑스어로 된 인터뷰 질문이었는데 이게 일본 기자의 영어 질문으로 바꿔치기가 된 그런 상황이에요. 너무 교묘한데 어떻게 만든 겁니까?

[김덕진] 이거 그냥 간단한 페이크, 아니면 간단한 트릭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셨던 것처럼 기본적으로 영상 자체는 그대로예요. 그리고 실제로 프랑스어로 말한 것도 그대로인데 그 앞에다가 영어로 뭔가 내용을 넣었죠. 그런데 그게 TTS라고 그래서 음성인식기술입니다.

그러니까 뭔가 우리가 자막의 내용을 쓰면 그걸 정말로 영어나 여러 가지로 읽어주는 건데 그런 걸 앞에 넣다 보니까 정말로 이게 이런 실제로 질문을 한 것처럼 느껴지는 거죠. 그다음에 답변이 불어다 보니까 우리가 저 내용에 대해서 정확하게는 모르잖아요.

그러니까 자막에서 마치 이강인 선수를 칭찬한 것처럼 이렇게 넣은 영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 외에도 최근에 메시 선수가 뭔가 중국에서 인터뷰를 했는데 그 내용이 원래 전혀 상관이 없는 건데 뭔가 이강인 선수에 대해서 뭔가 이렇게 칭찬하는 것 같은 이런 영상들처럼 소위 뭔가 우리나라에 대해서 아주 좋게 외국 사람들이 얘기하는 이런 영상들이 유튜브에서 약간 합성된 형태로 요즘 올라가고 있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이게 문구를 쳐 넣으면 이게 음성으로 변환돼서 실제 현장에서 얘기가 있었던 것처럼 들리게 만들 수 있다. 그런 기술이군요. 그런데 이게 삭제되지 않고 영상이 유튜브에 계속 올라와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저거 계속 믿을 수도 있는 거잖아요.

[김덕진] 맞습니다. 그게 문제가 되는 건데요. 실제로 저 영상 같은 경우에도 말씀하신 것처럼 천만 뷰가 넘었으니까 많은 사람들이 보고 이거 진짜인가라고 놀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런 것들이 비단 최근에 유튜브 영상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이미지나 동영상 형태를 통해서도 많은 사람을 혼란하게 하고 있습니다…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7060926444828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人気の記事!⬇

タイトルとURLをコピーしまし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