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잡는 AI, 수사 현장 투입” / KBS 2023.07.10. | 質問の答えを募集中です! “보이스피싱 잡는 AI, 수사 현장 투입” / KBS 2023.07.10. | 質問の答えを募集中です!

“보이스피싱 잡는 AI, 수사 현장 투입” / KBS 2023.07.10.

未分類
“보이스피싱 잡는 AI, 수사 현장 투입” / KBS 2023.07.10.
[앵커]

보이스피싱 범죄는 가담자를 붙잡아도, 조직 전체를 일망타진하긴 어렵습니다.

조직이 해외에 있어 실체를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AI 기술까지 수사에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김성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기승을 부리는 보이스피싱 유형은 ‘기관 사칭형’입니다.

경찰, 검사 등을 사칭해 피해자가 범죄에 연루됐다고 협박한 뒤, 돈을 뜯어내는 겁니다.

[실제 보이스피싱 음성/지난해 10월 : “지금 전화 드린 곳은 강서경찰서 형사과에서 연락을 드렸고요.”]

올해 1분기 피해 건수·피해액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 넘게 늘었습니다.

범죄 조직이 치밀한 계획을 짜고 접근하는 데다, 콜센터를 대부분 해외에 두고 있어 추적하기도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조직원 일부를 검거해도 수사를 확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정부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AI 기반 단속 프로그램을 9월부터 수사에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피싱 가담자들의 음성을 비교해 같은 사람인지를 확인하고, 이를 범죄 조직별로 묶는 게 핵심 기능입니다.

2015년부터 올 3월까지 신고된 피싱 음성 파일 만 2천여 개를 분석해보니, 절반 가까이는 범죄에 두 차례 이상 가담한 목소리였습니다.

또 조직원 한 명이 최대 34차례 각기 다른 범죄에 가담한 사실도 파악했습니다.

AI를 수사에 본격 활용하면, 기관 사칭형 범죄 조직을 특정할 수 있어 수사 확대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조직원의 추가범행 여부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철/행정안전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장 : “(검거) 속도가 이전보다 크게 빨라지고 또 그만큼 국민들의 피해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양한 피싱 데이터가 모여야 정교한 분석이 가능한 만큼, 피해자의 빠른 신고가 가장 중요합니다.

KBS 뉴스 김성수입니다.

영상편집:이재연/그래픽:노경일 이근일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7720294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人気の記事!⬇

タイトルとURLをコピーしまし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