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뉴스] “발생 가능한 윤리적 문제는?”…AI 윤리 국… | 質問の答えを募集中です! [과학뉴스] “발생 가능한 윤리적 문제는?”…AI 윤리 국… | 質問の答えを募集中です!

[과학뉴스] “발생 가능한 윤리적 문제는?”…AI 윤리 국…

未分類
[과학뉴스] "발생 가능한 윤리적 문제는?"…AI 윤리 국가표준 첫 제정 / 23.06.15
[앵커] 챗GPT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열풍은 기술발전에 대한 기대와 동시에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고민도 안겨주고 있습니다. AI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인공지능 윤리’ 기준이 처음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양일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 세계에 인공지능 열풍을 몰고 온 업체의 최고경영자가 한국을 찾았을 때 가장 큰 화두 가운데 하나는 윤리와 규제였습니다.

[최용호 / AI 아바타 기업 대표 : 돌아가신 망자 분들이 부활해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에 대해서 규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AI가 해야 할 방향이 어떠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자문을 얻고 싶습니다.]

하지만 챗GPT 개발자에게도 뾰족한 수는 없었습니다.

[샘 올트먼 / 오픈AI 최고경영자 : 인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사회적으로 대화해야만 할 겁니다. 시스템의 제한이나 규제가 어떨지… 저도 아직 모든 답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놀라움과 기대를 안겨줬지만 곳곳에서 윤리 문제가 숙제로 떠올랐습니다.

이탈리아는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로 한때 챗GPT 접속을 차단했고, 세계 여러 학교도 부정행위를 막겠다며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대기업들은 인공지능을 개발할 때 자체적으로 윤리 규정을 만들고 있긴 한데 소규모 업체까지 따라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혜정 /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 연구위원 : 가장 일반적인 경우 크롤링을 해서 인터넷상에 있는 이미지를 가져다가 학습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랬을 때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가 포함될 수 있는데 저희같은 경우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구입해서….]

이런 가운데 AI 윤리를 기업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국가표준이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 윤리적으로 고려해야 할 항목을 체크 리스트로 제작했습니다.

챗봇이나 자율주행, CCTV 등 서로 다른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 사례도 제시했습니다.

[진종욱 / 국가기술표준원장 : 아직까지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준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었습니다. 전 산업에 있어서 윤리 기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국가표준으로 만들게 됐습니다.]

다만, 이번 국가표준이 의무나 규제가 아닌 민간 기업의 시장 진출을 돕겠다는 차원이어서 인공지능 윤리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
✨ YTN사이언스 홈페이지
https://science.ytn.co.kr/
✨YTN사이언스 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3raTL0t
✨ 사이언스 투데이 유튜브 채널
https://bit.ly/3Xrovbp
✨ 프로그램 제작 문의
legbiz@ytn.co.kr
=======================================



 ⬇人気の記事!⬇

タイトルとURLをコピーしました